세종특별자치시청
세종특별자치시‧한국행정학회‧서울대 행정대학원‧KDI‧한국조직학회가 오는 6월 18일부터 20일까지 개최되는 ‘2025 한국행정학회 하계공동학술대회’에서 국가균형발전과 행정수도의 미래를 논의하는 특별기획 세미나를 진행한다.
하계공동학술대회는 한국행정학회의 최대 규모의 학술행사로, ‘K-행정의 진화와 성과 그리고 미래’를 대주제로 세종시 공동캠퍼스 일원에서 열리며, 서울대 행정대학원, KDI, 국책연구기관, 한국조직학회 등이 공동 주최·주관한다.
행사는 18일 오후 1시부터 개회식을 시작으로 막을 올린다. 개회식에서는 한국행정학회 정광호 회장의 개회사와 함께 서울대 행정대학원 대강의실에서 ‘국가 균형발전과 행정수도 세종의 미래’를 주제로 환영사가 진행된다.
이어 이날 오후 4시 20분부터 국제정책대학원 대강의실에서 특별세션이 마련된다. 이 세션에서는 ‘행정수도 완성 법 체계 정립과 세종시법 개정’을 주제로 전문가들의 발제와 심도 깊은 토론이 이어질 예정이다. 세션에는 13개 주제의 발표가 준비되어 있으며, 한국행정학회 회원 및 일반 참가자, 학생 등 다양한 참석자가 참여한다.
이번 학술대회는 행정수도 완성 및 세종시법 개정의 필요성을 학계와 정책 현장에서 본격적으로 논의하는 자리가 될 전망이다. 또한, 수도권 일극 체제 해소와 국가균형발전의 실질적 성과 도출을 위한 방향성을 제시하는 데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시 관계자는 “이번 학술대회가 행정수도 세종의 비전과 법적 기반 마련에 중요한 전환점이 될 것”이라며 “다양한 학술 교류를 통해 세종시의 정책적 역량을 한층 강화하는 계기로 삼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