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북도, 25년 하반기 마이스 인센티브 지원 신청 접수
충청북도(도지사 김영환)는 청주시(시장 이범석), 충북문화재단(대표이사 김갑수)과 함께 6월부터 ‘2025년 하반기 충북 마이스(MICE) 인센티브 지원사업’ 신청 접수를 시작한다고 밝혔다. 이번 지원사업은 하반기 개관 예정인 중부권 최대 규모의 전시·컨벤션센터 ‘청주오스코(OSCO)’를 중심으로 도내 마이스산업을 본격적으로 활성화하는 데 초점을 맞춘다.
충청북도는 앞서 올해 상반기 기존 단일 지원체계였던 마이스 개최지원사업을 ‘유치지원–홍보지원–개최지원’의 3단계로 확대·개편한 바 있으며, 이번 하반기에도 해당 체계를 기반으로 마이스 행사 유치를 본격화할 계획이다.
지원 대상은 충북도 내에서 마이스 행사를 유치하거나 개최, 홍보하는 학회, 협회, 조직위원회, 기업 등이다. 행사 규모, 회의 기간, 충북마이스얼라이언스 및 유니크베뉴 활용 여부, 도 전략산업 연계 여부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해 차등 지원이 이뤄진다.
지원 유형은 다음과 같다.
유치지원: 충북 유치를 추진 중인 국제회의 대상, 행사 개최 전년도까지 신청 가능
홍보지원: 충북에서 개최 확정된 국제회의 대상, 참가자 모집 홍보를 위한 지원
개최지원: 당해 연도 개최되는 국제회의, 국내회의, 포상관광, 이벤트 등 행사 지원
특히 도는 외국인 참가자가 포함된 국제 마이스 행사 중 ‘PLUS CITIES(서울-충북)’ 연계 투어 프로그램이 포함된 행사에 대해서도 추가 지원을 제공함으로써, 글로벌 경쟁력을 높이고 국제행사 유치에도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청주오스코는 9월 정식 개관을 앞두고 있으며, 충청북도는 이를 거점으로 국제회의, 산업박람회, 포상관광 등 다양한 마이스 콘텐츠 유치를 통해 중부권 마이스 거점으로 자리매김하겠다는 전략이다.
충북문화재단 관계자는 “하반기 마이스 인센티브 지원은 청주오스코 개관과 맞물려 충북이 중부권 마이스 중심지로 도약하는 결정적 계기가 될 것”이라며 “지역경제 활성화와 연계한 실질적인 마이스 지원 정책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2025년 하반기 충북 마이스 유치·홍보·개최지원 사업’의 세부 내용과 신청 방법은 충북문화재단 누리집(https://www.cbfc.or.kr) 내 ‘공모지원 > 공고/발표’ 메뉴에서 확인할 수 있다.